Sunday, January 10, 2010

Maya Polygon Modeling Crash Course (3) Polygon creation

Create polygon primitives
Create polygon primitives 할때 아무것도 선택안된 상태에서 Shift + RMB 해서 선택하면 편함

Create a polygon mesh
Mesh > Create Polygon Tool
  • 버텍스를 하나씩 찍어서 폴리곤 만듬
  • Delete 누르면 방금 찍은 버텍스 지워짐
  • Enter 누르면 폴리곤 완성.
  • Press y to start a new polygon.
Add polygons to an existing mesh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The border edges highlight and appear thicker.
  • border edge 를 선택하고 추가할 버텍스를 찍는다.
  • Delete 누르면 버텍스 없어짐
  • Enter 누르면 폴리곤 완성
Append Polygon 툴은 '이가 빠진' 메쉬에 폴리곤을 채워넣는 용도로 딱이다.

Create a polygon face with a hole
Mesh > Create Polygon Tool 하면서 폴리곤 그리되 Enter 로 끝내지 말고
Ctrl 누르고 폴리곤 안쪽에서 왼손감기는 방향으로 찍으면 hole 이 생김
Mesh > Make Hole Tool 로 하는게 좋음

User Guide > Modeling > Polygonal Modeling > Editing polygons > Modifying polygon meshes > Make a hole in a polygon face
참조

Extrude a polygon face, edge, or vertex
Edit Mesh > Extrude

To extrude edges or faces along a path curve

To extrude edges or faces along a path curve
  • Select the edges/or faces you want to extrude and the curve you want to extrude along
  • Edit Mesh > Extrude
  • Turn on the Use selected curve for extrusion option
  • Click Extrude
  • Divisions 를 increase 하면 curve 를 따라 뱀처럼 부드럽게 extrude 형상이 됨
Taper 나 Twist 를 활용해서 extruded polygons rotate along the curve 되게 할 수 있음

Edit Mesh > Keep Faces Together
옵션은 중요하니까 잘 알고 있기

Extrude polygons in an arc or wedge shape
Edit Mesh > Wedge Face
이건 잘 안쓸듯

Create symmetrical polygon meshes
대칭인 모델 만들기
  1. Using Duplicate Special to create a symmetrical mesh
    이건 별도의 오브젝트를 만들어준다.

    Edit > Duplicate Special 에서 Scale 을 -1 로 하는 방법인데
    그러면 surface normal 이 flip 될 것임 (왜?)
    -> Normals > Reverse 하면 제대로 됨
  2. Using Mirror Geometry to create a symmetrical mesh
    모델 절반을 만들어놓고

    Mesh > Mirror Geometry

    로 나머지 반을 만드는 방법으로, bounding box 의 피봇을 중심으로 mirror 한다.
  3. Using Mirror Cut to create a symmetrical mesh
  4. Using Subdiv Proxy to create a symmetrical mesh
3, 4 는 생소. 잘 안쓸듯

Duplicate polygon faces
Face 들을 선택한 후
  • Edit Mesh > Duplicate Face
하면 그들 Face 를 복사하여 스케일하거나 해줄 수 있게 됨
여기 관계되는 주요 옵션은
  • Separate duplicated faces 로 face 들을 별개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주느냐의 여부와
  • Keep Faces Together 옵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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