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텍스를 선택한 후 다음과 같이 하면 하나의 vertex 가 둘로 나뉘어진다.
- Edit Mesh > Detach Component
■ 실제로 해보기
하나의 오브젝트를 둘로 Separate 하기 위해
버텍스 모드에서 Separate 할 버텍스를 모두 선택하고
- Edit Mesh > Detach Component
Object mode 로 가서 object를 선택하고
- Mesh > Separate
Split polygon faces
자주 쓰는 툴. 폴리곤 Face를 쪼갠다.
- Edit Mesh > Split Polygon Tool
Split 할 포인트를 다 찍었으면 RMB 클릭하면 Split 이 완료됨
Enter 를 치면 Split Polygon Tool 이 끝나므로 종료하는데 시간이 걸리는지 좀 시간이 걸림.
직접해본 결과 주의사항으로는, Split polygon tool 을 구멍 즉 whole 이 있는 폴리곤(직접 해본 것은 폴리곤 plane 중앙에 whole 을 낸 것) 에 써보면, split 할 선을 구멍이 있는 곳까지 그으면 오퍼레이션이 안되거나 폴리곤이 깨져버리는 경우가 있음.
To constrain the placement of split line points (스냅기능 설명)
이건 꽤 유용한 내용인데 폴리곤 Face 를 쪼갤 때 정확히 edge 의 중간에 포인트를 위치시키는 등은 매우 자주 발생하는 일이다. 이럴 때는 Edit Mesh > Split Polygon Tool 옵션에서 Number of Points 를 1 로 주고 Snapping Tolerance 를 100 으로 주면 정확히 edge 중간에 스냅된다.
Number of Points 를 3으로 주면 edge 를 균일하게 나눈 3개의 위치에 포인트가 스냅되어
edge 를 4등분한 위치에 포인트를 스냅할 수 있다.
Split multiple polygon faces
Split Polygon Tool 로는 하나의 face 만을 쪼갤 수 있는데 여러개를 동시에 자르려면 다음을 씀
- Edit Mesh > Cut Faces Tool
Split a face so that a vertex is added at its center
이건 그리 사용빈도가 높아보이진 않는데 버텍스가 face 중간에 추가되도록 face를 split 하는 것임
- Edit Mesh > Poke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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