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5, 2010

Maya Muscle 만들기 / Muscle System 이란

■ Muscle 간단히 만들어보기

일단 muscle 오브젝트인 capsule 과 폴리곤 Plane 을 만들어서
캡슐 attribute 에서 Length 를 좀 늘여서 plane 중간에 위치시키자.

Muscle 을 만드는 것에는
우선 두가지가 필요한데

1. Skin 이 될 geometry 에 muscle deformer 를 적용해주는 것
(그러면 이때 muscle system 이 생성됨)
Muscle > Skin Setup > Apply Muscle System Skin Deformer

2. capsule 이나 muscle 등 muscle object 들을 muscle system 에 연결해주는 것
Muscle > Muscle Objects > Connect Selected Muscle Objects

Plane 을 만들고 Capsule 을 만들어서
Plane 에는 muscle deformer 를 적용해주고
Capsule 은 muscle system 에 연결해준다.

그리고 Muscle > Paint Muscle Weights... 로 웨이트를 칠해주자.
다 똑같이 칠하지 말고 캡슐이 위치한 중간 부분만 희고 가장자리는 검게 해주자.

이제 Capsule 을 움직일 때 Plane 이 영향받게 됨.
간단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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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cle 과 skin binding 의 비교

Muscle 은 skin binding 과 유사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음

1. 유사점은
스킨에 deformer 가 생성된다는 점.
Muscle 생성시에는 muscle skin deformer 가 생성되는데
Smooth bind 할때는 skin cluster 즉 deformer 가 생성됨

2. 다른 점은
Muscle 의 경우 Muscle system 노드가 생성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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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cle system 노드란?

보통 cMuscleSystem1 과 같은 이름을 가짐.
Capsule 을 생성하는것 만으로는 Muscle system 노드가 생성되지 않는다.
Skin 이 될 geometry 에 muscle deformer 를 적용해주어야 생성됨

Skin 이 될 geometry 를 Skin1, Skin2 이렇게 두개를 갖고 있어서
각각에 muscle deformer 를 적용해주면
(적용방식은 : Muscle > Skin Setup > Apply Muscle System Skin Deformer)
cMuscleSystem1, cMuscleSystem2 이렇게 두가지가 생성된다.

Muscle system 노드는 DAG node 가 아니라 보통 Outliner 에서는 숨겨져 있다.
따라서 muscle system 을 선택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보통 muscle system 을 선택하라는 것은
Skin 이 되는 geometry 를 선택하는 것으로 대신함.

예를 들어,
Muscle > Selection >
Select Connected muscleObjects from selected muscleSystems
을 실행할때
굳이 Muscle System 노드를 찾아서 선택할 필요없이
muscle deformer 를 적용한 skin 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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