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10, 2010

Maya Polygon Modeling Crash Course (5) Merge Polygons

Merge boundary edges
  • Edit Mesh > Merge Edge Tool.
Merge vertices, edges, or faces into one vertex
merge several vertices into a single vertex
  • Edit Mesh > Merge
주의 : 같은 object 의 vertex들만 merge 가능. 다른 물체끼리 하려면 먼저 combine 해야 함

Bridge between border edges
You can construct faces between pairs of border edges using the Bridge feature.
Bridge 는 예를 들면 connecting and merging the wrist on a character’s arm to its hand 하는데 쓰임
  • Bridge 하려는 두 edge 가 다른 object 에 있다면 우선 둘을 하나의 object 로 해줘야함
  • Mesh > Combine
  • Edit Mesh > Bridge
  • 이때 Bridge type 과 number for the Divisions in bridge 를 고르게 됨
polyBridgeEdge 노드를 edit 해서 나중에 bridging mesh 를 edit 해줄 수 있다.
직접 해보면, 특히 Divisions 는 polyBridgeEdge 노드에서 나중에 조절해주기 간편하다.

Wrist 의 edge loop 에서 hand 의 edge loop 로 이어지도록 Bridge 해도 되지만
하나의 edge 에서 다른 건너편의 edge 로 이어지도록 Bridge 해도 된다.

Bridge offset 값을 조절하면 bridging mesh 가 twist 되어서 가우디 건물 같은 느낌이 듬

Bridge type

Bridge type 은 세가지가 있는데
  • Linear path
  • Smooth path
  • Smooth path + curve
Smooth path + curve 는 curve 가 같이 생성되어서 curve 의 CV 를 움직여주어 bridging mesh 의 모양을 바꿔줄 수 있다.

Bridge type 을 변화시키는 것은 다음과 같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 Smooth path 나 Linear path 를 Smooth path + curve 로 바꿔주는 것 : 불가능
  • Linear path 나 Smooth path + curve 를 Smooth path 로 바꿔주는 것 : 가능
  • 원문 : If you created a bridge mesh using the Linear path or Smooth path + curve options, you can change the Bridge type to Smooth path. If you created a bridge mesh using the Linear path or Smooth path options, you cannot change the Bridge type to Smooth path + curve.
Troubleshooting the Bridge feature
  • Border edges 의 개수 : the number of selected border edges is the same for both the origin and target regions of the mesh 인지 확인
  • Face Normal : bridge 시킨 mesh 가 bow tie shape 가 되는 경우, Face Normal 제대로 됐는지 확인
  • Bridge offset : The bridged mesh twists between the two sets of closed loop border edges in a spiral 인 경우, Bridge offset 값을 조절해서 맞춰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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