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5, 2010

Maya Muscle 생성시 주의사항

■ Freeze Transformations 하고 muscle object 를 muscle system 에 connect 해야 함

■ Direction 을 칠하려 할때는 Direction 이 생성된 후여야 한다.

■ Muscle Direction 을 적용했는데 direction 을 고쳐줘도 변하지 않는 문제로
애를 먹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는 보통 세가지가 원인이 되는데

1. sliding 이 꺼져있다.
Muscle Direction 의 역할은 sliding 의 normal 값을 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muscle system 에 Enable Sliding 을 켜주지 않으면 제역할을 안한다.
Paint Weight 에서 Sliding 속성이 칠해져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2. Paint Weight 에서 Direction 속성이 칠해져 있지 않다.
Paint Weight 툴에 보면 Muscle sliding 값을 칠해주는 곳이 있는데 이것이 전혀 칠해지지 않은 경우다.
그냥 Flood 해서 다 100% 로 부어버리고 direction 을 바꿔가며 테스트해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Sticky 값을 전부 너무 크게 준 경우
Sticky 를 Paint Weight 할때 거의 전부 빨갛게 칠해 버린 경우,
Sliding 이 적용될 여지가 없어져 버린다. 이에 대해서는 밑에서 설명.

■ 너무 Sticky 하게 하지 마라

Sticky 는 말 그대로 뼈 또는 muscle 에 stick 하는 정도이다.
Sticky 를 paint 할 때 전부 100%로 해주면
피부가 너무 뼈와 근육에 딱 붙어서 따라가므로 좀 부자연스럽다.

시험삼아 Plane(subdiv 값을 10,10정도 해서)을 하나 만들고
Capsule 을 하나 만들어서 이 둘을 각각 피부와 뼈로 해주고
Weight tool 에서 Flood 를 해서 Plane 의 Sticky weight 를 모두 100%로
해버리면, Plane 은 그냥 Capsule 밑에 parent 된 형상이 되어버린다.
즉 Sliding 이고 뭐고 전혀 동작하지 않는것은 물론이고
전혀 '피부'라고 볼수 없이 되어 버린다.

만일 실제 사람 모델과 뼈로 작업할 때 Sticky weight 에 100% 값을 너무 즐겨쓰면
피부가 마치 플라스틱 마네킹처럼 될 가능성이 크다.
즉 허벅지 같은 곳은 그냥 hip bone 에 완전히 붙어서 움직이게 되고
무릎 같은 곳이나 좀 sliding 효과가 생길 것이다.
즉 muscle 이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피부의 느낌이 부자연스럽게 될 것이다.

■ Muscle 이 잘 생성되었나 확인하기 좋은 툴

Muscle > Selection > 에 있는 메뉴들로 서로 연결 돼있는지 여부 확인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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