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10, 2010

Maya Polygon Modeling Crash Course (6) Combine and separate polygon meshes 및 Face Normal 관련

Combine / Separate 직접 해보면
두 물체를 만들어서 Combine / Separate 를 직접 해보면 Outliner 에 빈 transform 노드들의 찌끄레기 같은 것이 많이 남는데 이들을 clean up 해준답시고 지워버리면 물체가 지워져버리고 만다. 최종 combine 된 물체를 선택하고 Delete History 해주면 말끔히 정리 되므로 Alt + Shift + D 를 사용할 것. 그러고도 남은 transform node 들은 지워주면 된다.

Combine 관련
Combine and separate polygon meshes
  • Mesh > Combine
Combining meshes can result in non-manifold geometry, where the normals of adjacent faces are pointing in opposite directions. To avoid this, use
  • Normals > Conform
to flip all normals in the combined mesh to the same side.

Face Normal 을 보려면
Display > Polygons > Face Normals
를 하면 Face normal 이 보임.

Flipped Normal 관련된 글
-1 스케일을 하면 노말이 flip 된다는 글이 종종 보이는데 실제로 해보면 안그렇슴. 옛날 버전 이야기인지, 이런 글들을 보면 normal 을 flip 하는 기능은 마야에 없고 그냥 -1 스케일을 하면 된다 라는 말이 나오기도 함. 하지만 지금은 메뉴에 Normal 관련 메뉴항목이 아예 따로 있고 flip 하는 기능도 제대로 제공하고 있음

Normal 뒤집는 법
특정 face 의 Normal 을 flip 하려면
  • Normals > Reverse
하면 됨. Flipped Normal 의 개수가 적을 경우 하나씩 뒤집는다면 이걸로 해도 좋을듯.

Normals > Conform
Flipped Normal 이 많다면 Normals > Conform 기능을 써보자.

F11 로 face 모드로 가서 페이스 하나를 선택해서 그것의 normal 만 flip 해준 후 F8 로 오브젝트 모드로 간 후 그 object 를 선택해서
  • Normals > Conform
해줘보자. 그러면 대부분의 normal 이 향하는 방향으로 그 flip 된 페이스의 노말도 향하게 된다.

Normal 을 Flip 하는 기능 관련 헬프
Normal 을 Flip 하는 기능 즉 Reverse 와 Conform 관련은 마야 Help 에서
  • User Guide > Modeling > Polygonal Modeling > Editing polygons > Editing polygon normals > Reverse polygon normals
에 있음.

Separate polygon shells into separate meshes
Separate 하는 것은 다음 두가지 경우가 있다.
  • Mesh object 를 선택하고 Mesh > Separate
  • Face 들을 선택하고 Mesh > Separate
Extract faces from a mesh
Face 들을 떼어내는 것은 Mesh > Separate 외에도
  • Mesh > Extract
로 가능하다.
Edit Mesh > Keep Faces Together 옵션을 켜줘야 face 들이 붙어서 나옴에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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