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19, 2010

세사람의 대화 공식

세사람의 대화 공식 개요

'대화' 공식이라고는 하지만 전투 씬 등에도 쓸 수 있고
세사람 이상이 등장하는 경우는 매우 많으므로 상당히 응용할 여지가 큼
세사람 이상이 등장하면 경우의 수가 매우 많아지므로 경우를 잘 나눠서 숙지할 필요가 있음

한 shot 에서는 항상
가장 dominant 한 연기자 A가 있고,
그 다음으로 dominant 한 연기자 B가 있고,
가장 덜 중요한 연기자 C 가 있다.
이 경우 A 는 말을 하고 있고 B 는 그것을 듣고 있고 C 는 A 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전형적일 것임
다음 샷으로 넘어가 B 가 말을 하고 A 가 듣게 될 경우 C 는 고개를 돌려 B 를 바라볼 것임.
-> 이것이 가장 전형적인 3사람의 대화 샷 연결임

3사람의 대화 씬에서, 누가 dominant performer 가 되느냐는
1. 한명이 dominant performer 라 두명을 상대로 이야기하고 있을 수 있고 (A, X, Y로 표시하자)
2. 두명이 번갈아가며 dominant performer 가 될 수도 있고 (A, B, X로 표시하자)
3. 세명이 돌아가며 될수도 있다 -> 이 경우도 각 캐릭터의 중요도는 순서가 명확하므로, 1과 2의 경우로 변환하여 생각할수 있음

1. 한명이 dominant performer 로 유지되는 경우

(1) 세명이 다 나오는 샷 간의 연결 (dominant performer가 pivot 인 경우)
dominant performer 가 가운데에 와서,
      XaY
      yAx
또는 dominant performer 가 한쪽 끝에 와서
      aXy
      AyX
와 같은 샷이 쓰인다.

(2) 세명이 다 나오는 샷 간의 연결 (dominant performer 외의 두명을 하나의 그룹으로 할수 있는 경우)
두명의 대화처럼
      Ayx
      aXY
와 같이 할 수도 있겠지만 너무 단순하므로
      yxA
      a
      XY
와 같이 해주면 나을 것이다 (이러면 더이상 세명이 다 나오는 경우가 되진 않지만)

(3) 세명이 다 나오지 않고 두명이 나오는 샷이 쓰인다면,
      aX
      Ay
와 같은 샷이 사용될 것이다.
1은 dominant player 가 항상 A로 유지되는 경우이므로,
A 가 pivot 이 되고 상대 캐릭터만 X 에서 Y 로 바뀐다.

(4) 기타의 경우
세명, 두명, 한명이 쓰이는 샷 사이에 연결되는 경우를 고려하면
경우의 수가 많으므로 일단 여기서는 생략하지만, 결국은 앞의 세 경우의 응용이다.

2. 두명이 번갈아가며 dominant performer 가 되는 경우

그러면 A 와 B 두사람의 대화처럼 되고 X 를 어디 배치하느냐로 경우의 수가 나뉜다.
X 는 방관자가 되고, dominant performer 를 바라보아 시선을 집중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을 기본으로 한명이 나오는 샷 등을 사용하여 variation 을 준다.

종합적인 응용

세사람 이상이 나오는 씬은 경우의 수가 매우 다양하므로 응용할 여지도 높다.
Grammar of the Film Language 책에 여러가지 경우가 나오므로 참조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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