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y 15, 2011

Maya에서 애니메이션시 gimbal lock 방지하는 방법

질문 : Maya에서 애니메이션시 gimbal lock 방지하려면?
답 : Quaternion Interpolation 을 쓰면 된다.
설명 :
Graph Editor menu bar 에서 Curves > Change Rotation Interp 로 가서
Quaternion Slerp 을 선택해본다.
gimbal lock 과 이상한 interpolation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된다.
실험 :
quaternion interpolation 과 기존의 Euler interpolation 을 실험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해보자.
xyz rotation 을 각각
frame 1 : 0 0 0
frame 8 : -90 -90 90
frame 15 : 0 -90 0
으로 주고 key 한다.
frame 8 과 frame 15 는 실제로 같은 orientation 이다.
기존의 Euler Interpolation 을 쓰면 8 프레임에서 15 프레임으로 갈때 이상한 경로로
휘어지는 기묘한 움직임을 보이는 반면 Quaternion Slerp 를 쓰면 가장 가까운 경로로
interpolation 됨을 알 수 있다. Quaternion Cubic 이나 Quaternion Tangent Independent 는
좀 이상한 interpolation 을 보인다.
결론적으로 애니메이션에는 Quaternion Slerp 이 가장 좋다.
레퍼런스 :
User Guide > Animation > Animation > Animation Windows and Editors > Graph Editor >
User Guide > Animation > Animation > Keyframe Animation > Keyframe animation and the Graph Editor
Slerp (wiki)
Slerp (absoluteastronom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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