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든 모델의 경우는 그렇지 않지만 간혹, 버텍스를 자동으로 merge 하거나 폴리곤 수를 줄이는 등의 자동적인 operation 을 수행했을 때 mesh 가 nonmanifold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예를 들면
Mesh > Reduce 할 때에는
// Error: Cannot reduce polygonal object with nonmanifold geometry. Cleanup the object using Mesh->Cleanup before reducing. //
와 같은 에러가 뜨게 된다.
시키는 대로 Mesh > Cleanup... 을 그냥 수행하면 보통 제대로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nonmanifold 를 제거하는 옵션을 꺼두었기 때문일 것이다. 밑으로 가보면 Remove Geometry 항목에 Nonmanifold geometry 가 있는데 그 옵션을 켜도록 하자. 덤으로, Edges with zero length 역시 불필요하므로 그 옵션도 켜주면 된다.
Wednesday, April 14, 2010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