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pril 13, 2010

Maya에서 Mesh Reduce 해서 폴리곤 줄이기

저해상도 폴리곤 모델 만드는 법
Menu > Mesh > Reduce
를 하면 되는데 아무생각 없이 디폴트 옵션으로 줄여버리면 폴리곤이 깨어지는 경우가 생긴다.

옵션을 띄우면 다음과 같이 뜨는데 여기서 옵션값을 조절해주면 폴리곤 깨짐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폴리곤을 줄일 때 제한 조건이 적을 수록 잘 안깨질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이 Preserve 항목에서 hard edge 정도만 켜주고 나머지는 옵션을 꺼주자.

그리고, 맨 위의 Reduce by : 값의 의미는 말그대로 몇 퍼센트만큼을 줄일것인가이다. 만일 10,000 폴리곤의 물체를 1,000 으로 줄이려 한다면 90% 로 지정해야 한다. 위에서처럼 10%로 지정하면, 10,000 폴리곤의 물체는 그 10%인 1,000 이 줄어들어 9,000개 폴리곤의 물체가 될 것이다.

그리고, 예를 들어 100,000 개 폴리곤의 물체를 5,000개 짜리로 줄인다고 할 때,
처음부터 Reduce by: 를 95%로 해서 한번에 줄이는 것이
일단 Reduce by: 90% 를 한 후 Reduce by: 50% 를 해서 두번에 줄이는 것보다
퀄리티가 훨씬 좋다. 후자의 경우 예를 들어 원통형의 부위가 사각형 모양으로
되어버리는 경우도 생기는데 전자의 경우는 그런 일이 최소화된다.

원칙적으로, 폴리곤 줄이는 작업은 되도록 초반에 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텍스처를 입힌 상태에서 폴리곤을 줄이려 하면, 텍스처가 깨지던지 폴리곤이 깨지던지 하는 문제가 많을 것이라는 얘기다.

키워드 : Polygon, 메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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