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4, 2010

Maya에서 외부 hi-res 3D Model 사용 프로세스

우선 파일을 import
  1. Import Obj file
  2. 필요에 따라 Group 시켜 Outliner 정리
오브젝트가 여러개로 쪼개져 있는 경우 처리법
하나로 다루어야 좋은 오브젝트가 여러개로 쪼개져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는
  1. Mesh > Combine 하고 나서
  2. Edit Mesh > Merge(Option box) 실행.
    즉 Merge Vertices 해서 combine 된 오브젝트들의 공통 버텍스 합침.
    이때, Merge Option 에서 거리를 줄 때 간단히 cube 만들어보고
    mesh의 가장 촘촘한 버텍스 거리보다 훨씬 작도록 주면 됨.
    보통, 바닥 그리드에 비해 터무니없이 크거나 작지 않은 모델의 경우 0.001 정도 사이즈면 되지만 십만 폴리곤 이상의 고해상도라면 0.0001 이상을 써야할 경우도 있다
  3. Mesh > Cleanup... 을 해줌.
    자동으로 버텍스가 합쳐지면서 nonmanifold 가 형성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
참고로, 매 스텝마다 Edit > Delete by Type > History 를 해주는 것이 좋음.
(특히 Mesh > Combine 을 한 후에 Delete History를 안해주면
실제로 하나의 mesh로 합쳐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mesh들이
empty처럼 보이는 group 밑에 숨어 있는 상태가 되어, 
비어 보이는 그룹을 쓸모없다고 지우면
Combine된 메쉬까지 지워져버리는 부작용이 있음)
폴리곤 수 줄이기
Mesh > Reduce (Option Box) 실행해서 폴리곤 수를 줄이되
Preserve 에서는 Hard Edges 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꺼줌.
앞에서 Cleanup 과정을 안거쳤으면 에러가 생길수 있음.

키워드 : Process, 하이폴리곤, 고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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