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Skin Weight paint 할때 crotch(사타구니) 부분이 오른쪽 다리의 버텍스는 왼쪽 다리 Bone에, 왼쪽다리의 버텍스는 오른쪽 다리 bone 에 bind 돼버린 걸 고치고 싶은데 서로 엉겨 붙어 복잡해서 버텍스를 선택하기 쉽지 않다. 어떻게 해야 하나?
답 :
1. 타임라인의 아무데나(되도록 애니메이션에 방해가 안되는 마이너스 부분에)
다리를 벌리는 동작 등을 넣고 키를 해준다
(물론 프레임 0 같은 곳에는 T 포즈를 키해줘야 좋을 것임)
2. 그러면 다리를 벌리는 동작을 할 때 문제가 되는 폴리곤들이 길게 늘어날 것이다.
그들 폴리곤을 선택하고
view 윈도우 메뉴의 Show > isolate select > View Selected
를 해준다.
3. 이제 문제가 되는 버텍스가 포함된 폴리곤만 보이므로,
거기서 문제의 버텍스를 선택한 후 Component Editor 에서
반대쪽에 있는 다리뼈의 영향을 0 로 입력해주면 된다.
당연한 얘기지만 버텍스를 직접 움직여서는 안된다.
이것은 weight 를 조절하는 작업이지 모델링이 아니기 때문.
Tuesday, August 1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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