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K 에서 Reach mode 가 FK 이냐 IK 이냐는
key 를 줄 때 inbetween 이 어떻게 되느냐의 문제이다.
즉 어떤 모드로 하더라도 key 는 같지만, key 사이의 inbetween 이
FK 또는 IK 무엇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느냐의 문제이다.
예를 들어 FBIK 로 제작된 skeleton 으로 오른다리를 앞으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할 때
character set 을 선택한 후
right hip 의 Reach mode 를 IK 로 하고 s 를 눌러 키 하면
inbetween 이 IK를 기준으로 만들어진다. 즉 IK handle 이 일직선으로 interpolate 되어 버린다.
right hip 의 Reach mode 를 FK 로 하고 s 를 눌러 키 하면
inbetween 이 FK를 기준으로 만들어진다. 즉 관절을 회전하는 식으로 interpolate 된다.
즉 이런 경우는 reach mode 를 FK 로 하는게 더 자연스럽다.
reach mode 는 키를 생성할 때 적용된다.
즉 s 를 눌러 키를 생성하는 순간 참조하는 값이 reach mode 인 것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키가 생성된 후에 reach mode 를 바꾼다 해서 이미 만들어진 그래프에 변화가 생기진 않는다.
Tuesday, August 17, 2010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