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ugust 17, 2010

Maya에서 Skin의 weight edit 시 Component Editor 간단 사용 팁

Component Editor 에서 특정 joint 에 weight 를 추가하는 법
질문 : Component Editor 에서 특정 bone 에 weight 를 추가하고 싶은데 column 에 안나타나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
답 : Component Editor 메뉴 > Options > Hide Zero Columns 의 체크를 꺼주면 모든 Bone 이 보이게 되므로 거기서 선택해주면 된다.


weight 가 다른 곳에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법
질문 : 특정 bone에 대한 weight 를 변경하면 - 예를 들면 웨이트를 낮추면 - 다른 bone 으로 weight 가 예기치 못하게 흘러들어가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
답 : Component editor 각 column 위에 보면 hold 라는 것이 돼있는데 디폴트로는 off 이다. 이걸 1 입력해서 on 으로 해주면 값이 바뀌지 않게 된다.


Maximum influence 개수 이용하는 법
예를 들어 만약 maximum influence 의 갯수가 5 라면, 영향 주는 bone 이 5개 한도까지만 사용되므로 만일 3개를 hold 시키고 하나의 값을 변화시키면, 나머지 하나의 값만 변할 뿐 다른 예기치 못한 bone 이 column 에 추가되는 일은 없다.


Weight 가 대칭으로 되도록 하는 법
신체 정 중앙에 있는 vertex 의 weight 를 edit 할 경우, 예를 들어 LeftUpLeg 와 RightUpLeg, 그리고 Hips 가 영향을 줄 때 양쪽 대칭으로 Leg 의 영향을 높이려면 LeftUpLeg 와 RightUpLeg 를 동시에 선택해서 값을 변경해주기보다 Hips 의 값을 낮춰주는 방식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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