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ne 16, 2010

Maya의 Transform Matrix 계산

Maya의 Transform Matrix 는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이해하기 어렵진 않다.
레퍼런스를 어떤것부터 보아야 하나가 막막할 수 있는데 그것은
마야 help 의 xform 설명부터 보면 된다.

트랜스폼 관련해서 만능의 스위스칼 같은 mel 함수는 xform 이다.
따라서 xform command 를 Help 에서 찾아보면,
마야 오브젝트의 transform matrix 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xform 설명을 보면 보통 컴퓨터 그래픽스 convention 처럼
가로로 된 벡터 (x, y, z) 뒤에 4x4 matrix 를 곱하는 방식임을 알 수 있다.
오리지날 help 에서는 레이아웃이 깨져서 위쪽에 알수 없는 -1 이 위치해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제대로 고쳐보았다.





다음은 rotation 을 하는 경우를 보여준다.


다음은 scale 이 포함된 경우이다.


다음은 translation 이 포함된 경우.


키워드 : matrix, rotation, translation, translate, ro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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