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DIGITAL TUTORS - Maya Trax
범위
Maya Trax 05 Creating a character set
Character Set과 Clip
Motion Builder 의 Story 에서의 clip 은 캐릭터 단위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Maya Trax 의 clip 은 character set 단위로 만들어진다.
character set 이란 캐릭터보다 정교한 개념으로,
예를 들어 상반신과 하반신을 별도의 캐릭터 세트로 만들면 각각에 별도의 모션을 줄 수 있다.
따라서 Clip 을 생성할때는 원칙적으로 어떤 character set 에 대한 clip 인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sphere 와 같은 단순한 오브젝트로 테스트할 때 character set 을 인식하지 못했던 이유는
별도로 지정 안하고 생성할 때는 character set 도 함께 자동으로 생성해주기 때문이다.
Character Set 만들어보기
rigging 된 인체모델의 walk cycle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 세트를 만들어보자.
rigging 된 인체모델의 walk cycle 애니메이션 모델을 로딩해보자.
여기서 컨트롤러인 Nurbs curve 들을 모두 로딩해서
Character > Create Character Set (옵션박스) 을 해준다.
Character Set 옵션 세팅
Character 이름을 정해주고
Hierarchy Below Selected Node 체크는 꺼준다.
원치 않는 노드가 선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Attributes 는 All Keyable Except : 에서는
Scale 과 Visibility 를 선택해줄 수도 있고
From Channel Box 를 선택해서 자신이 원하는 Attribute 만 캐릭터 세트에 넣어줄 수 있다.
Outliner 에서 Character Set 다루기
이렇게 Character Set 를 생성하면 Outliner 에 캐릭터 세트를 의미하는 사람모양 아이콘이 생긴다.
(아이콘 형태가 모션빌더 캐릭터 아이콘과 비슷하다. 이것은 실제로, 모션빌더에서 캐릭터에 상응하는 노드라고 볼 수 있다)
Outliner 의 Character Set 을 열어보면 아까 넣었던 모든 커브들과 각각의 attribute 들도 보인다.
Outliner 의 Character Set 에서 원치 않는 attribute 는 지워줄 수도 있다.
Character Set의 선택
캐릭터 세트가 '선택'되었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그것은 Trax에 그 캐릭터가 나타남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다른 UI에서는 의미가 없다.
현재 select 된 character 가 무엇인지는 마야 창 오른쪽 아래에 보인다.
여기서 character 를 골라줄 수 있다.
특별히 선택된 캐릭터가 없으면 No Character Set 이라고 써져 있다.
선택된 캐릭터 세트는 Trax Editor 에 나타난다.
Trax를 MEL로 띄우기
Trax Editor 를 MEL 로 띄우는 명령어는 CharacterAnimationEditor 이다.
Character Set 로부터 Clip 만들기
Character Set 를 선택한 후, Trax Editor 에서 Create > Clip 를 실행한다.
그러면 해당 캐릭터 세트에 clip 이 생성된 것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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