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13, 2013

Centers and Pivots

Modo에서도 Maya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 좌표계의 Pivot 을 중심으로 오브젝트 회전이나 스케일 등이 일어난다.

그러나 Modo에서는 Pivot이 두가지로 세분화되어 있는데 일단 오브젝트의 중심 위치를 Center로 지정하고
실제 Pivot은 그로부터의 상대적인 offset 으로 지정한다.

Object(item)의 Center
Center로부터 Offset 만큼 떨어진 Pivot
Modo의 방식은 다음과 같은 것을 표현하기 좋다.

예를 들어 네모난 물체가 굴러가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물체의 중심은 Center로 하는 것이 좋지만 회전의 중심은 바닥에 닿은 꼭지점이다. 따라서 바닥에 닿은 꼭지점 부분이 Pivot이 된다. 구르면서 바닥에 닿는 꼭지점은 변하게 되므로 그때마다 Pivot은 변한다.

레퍼런스 : http://docs.luxology.com/modo/601/help/pages/scenesetup/CentersPivots.html
키워드 : center selection mode, pivot selection mode, 오브젝트 좌표계, object coordinates
참조링크 : The difference between Freeze, Reset, and Zero in M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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