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February 14, 2013

Bridge tool 등에 의해 생기는 중첩 polygon의 제거

모델링을 하다 보면 동일한 위치에 중첩된 두개의 폴리곤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를 없애려면 edge 들을 선택한 후, To Vertices 를 하여 버텍스들을 선택한 상태로 만들고
Vertex > Merge 를 실행하여 중첩된 버텍스들을 하나로 합쳐준다.

버텍스들을 합친 후, 버텍스나 엣지의 개수는 제대로 되었으나 폴리곤은 똑같은 위치에 중첩된 것이 두개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폴리곤 루프를 지우고 엣지를 하나하나 다시 Bridge 해서 새 모델을 만들어줘야 한다.
모델 전체에 대해 중첩 폴리곤의 존재유무를 체크하는 방법은 그림과 같이 polygon loop 선택 후 left/right arrow 로 loop를 이동해가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상의 selected polygon 개수를 관찰하면 된다. selected polygons 의 개수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하면 이상이 있는 것이다.



키워드 : two polygons, duplicate, same position, overlayed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