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31, 2010

Trax 사용법 정리 (4) 클립 만들어서 export/import하기, Absolute/Relative 문제해결

Trax 로 애니를 완성한 후 export 해보자.

범위
Maya Trax 07 Clip import and export

애니를 trax clip으로 만들기
1. rigging 된 캐릭터가 걷는 파일을 로딩하자.
2. rigging controller curve 들을 모두 선택하고
3. Create Character Set 하자 (메뉴 > Character > Create Character Set 옵션)
-> female 이라는 이름으로 create character set 함.
4. Trax Editor 메뉴에서 Create > Clip 하자.

생성된 클립을 export 하기
clip 을 select 하고
1. Trax Editor 메뉴에서 File > Export Clip...
2. clips 폴더에 walkCycle_female_24 와 같이 프레임수를 파일명에 넣어서 저장하자.

애니를 trax clip으로 만들기
1. 이번엔 다른 파일을 열어보자. rigging 된 캐릭터가 가만히 서서 턱을 만지는 파일을 로딩하자.
2. rigging controller curve 들을 모두 선택하고
3. Create Character Set 하자.
-> 같은 이름인 female 이라는 이름으로 create character set 됨.
4. Trax Editor 메뉴에서 Create > Clip 하자. Clip 이름은 thinking 으로.

클립을 import 하기
아까의 walk cycle 클립을 import 해보자.
1. Trax Editor 에서 File > Import Clip to Characters... (옵션박스) 를 실행해보자.
-> Put Clip in Trax Editor and Visor 를 선택하고 아까 export 된 클립을 import.
2. 그러면 이제 두 클립이 별도의 트랙에 같이 존재.

두 클립을 overlay 시키기
이제 Trax 에디터에는 두 clip 이 있다.
이들 두 clip 을, sub character set 을 이용해 다른 신체부위에 적용하여 줄 것이다.

일단 Walk Cycle 을 loop 시켜보자.

Looping 시의 Troubleshooting
1. 모션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
absolute 여야 하는 것이 relative 로 되어 있을 수 있다.
디폴트로 translate는 relative이고 rotate는 absolute인데 대부분의 경우 그것이 좋지만
안그런 경우도 있기 때문

2. 클립에 오른클릭하고 메뉴에서 Absolute 를 찾아보자.
메뉴에 없다면, 그 원인은 어떤 것은 relative 로, 어떤 것은 absolute 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3. Edit Clip Channel Offsets.. 를 선택해보자.
그러면 Attribute Editor 에 Channel Offsets 항목이 보이는데
어떤 것은 relative 로, 어떤 것은 absolute 로 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4. 여기서 고쳐주면 된다. 강좌에서는 All Absolute 버튼을 눌러줬는데 그러면 looping은 힘들듯.
-> attribute 들이 많아서 로딩에 시간이 좀 걸리는데 마야가 다운된걸로 착각하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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